모든 리액트 컴포넌트에는 라이프 사이클이 존재한다. 컴포넌트의 수명은 페이지에 렌더링되기 전인 준비 과정에서 시작하여 페이지에서 사라질때 끝난다.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는 클래스형 컴포넌트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함수형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Hooks기능을 사용하여 비슷한 작업을 처리 할 수 있다.
라이프 사이클 메서드 9 가지이며 Will 접두사를 가진 메서드는 어던 작업 작동 전에 실행되는 메서드이며, Did 접두사가 붙은 메서드는 어떤 작업을 동작한 후에 실행되는 메서드 이다.
라이프 사이클은 총 세가지 마운트, 업데이트, 언마운트 카테고리로 나뉜다.
마운트 : DOM이 생성되고 웹브라우저 상에 나타나는 것을 마운트라 한다. 이때 호출되는 메서드는
컴포넌트 만들기 -> constructor -> getDerivedStateFromProps -> render -> componentDidMount
- constructor : 컴포넌트를 새로 만들 때마다 호출되는 클래스 생성자 메서드
- getDerivedStateFromProps : props에 있는 값을 state에 넣을 때 사용하는 메서드
- render: 준비한 UI를 렌더링 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Mount: 컴포넌트가 웹브라우저상에 나타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
업데이트 : 컴포넌트는 4가지 경우에 업데이트 한다.
- props가 바뀔 때
- state가 바뀔 때
- 부모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될 때
- this.forceUpdate로 강제 렌더리을 트리거할 때
업데이트 요인 -> getDerivedStateFromProps -> shouldComponentUpdate -(true 반환시 render false 작업종료)-> render -> getSnapshotBeforeUpdate -웹 브라우저상의 실제 DOM 변화-> componentDidUpdate
- getDerivedStateFromProps: 마운트 과정에서도 호출되며, 업데이트가 시작하기 전에도 호출된다. props의 변화에 따라 state값에도 변화를 주고 싶을 때 사용한다.
- shouldComponentUpdate: 컴포넌트가 리렌더링을 해야할지 말아야 할지를 결정하는 메서드. true 혹은 false를 리턴하며, true를 반환하면 다음 라이프사이클 메서드를 계속 실행하고 false를 반환하면 컴포넌트가 리렌더링 되지 않는다. 만약 특정 함수에서 this.forceUpdate() 를 호출한다면 바로 render 함수를 호출한다.
- render: 컴포넌트를 리렌더링한다.
- getSnapshotBeforeUpdate: 컴포넌트 편화를 DOM에 반영하기 바로 직전에 호출하는 메서드
- componentDidUpdate: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호출하는 메서드
언마운트 :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하는 것
언마운트 -> componentWillUnmount
- componentWillUnmount: 컴포넌트가 웹브라우저상에서 사라지기 전에 호출하는 메서드
render( ){ ... }
컴포넌트 모양새를 정의한다. 라이프사이클 메서드 중 유일한 필수 메서드이다.
this.props와 this.state에 접근할 수 있으며, 리액트 요소를 리턴한다. 보여주고 싶지 않은 경우 null이나 false 리턴
이 메서드 안에서는 이벤트 설정이 아닌 곳에서 setState를 사용하면 안되고, DOM에 접근해서도 안된다. 이러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componentDidMount에서 처리해야 한다.
constructor(props) { ... }
컴포넌트의 생성자 메서드로 컴포넌트를 만들 때 처음으로 실행된다. 초기 state 설정 가능
getDerivedStateFromProps
props로 받아온 값을 state에 동화시키는 용도로 사용하며, 컴포넌트가 마운트될 때와 업데이트 될때 호출된다.
static getDerivedStateFromProps(nextProps, prevState) {
if(nextProps.value !== prevState.value) { //조건에 따라 특정 값 동기화
return { value : nextProps.value};
}
return null;//state 변경 필요없는경우
}
componentDidMount( ) { ... }
컴포넌트를 만들고, 첫 렌더링을 마친후 실행. 다른 자바스크립트의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 함수를 호출하거나 이벤트 등록, setTimeout, setInterval, 네트워크 요청같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면된다.
shouldComponentUpdate (nextProps, nextState) { ... }
props 또는 state를 변경했을때, 리렌더링을 시작하맂 여부를 지정하는 메서드. 반드시 true, false를 반환해야 한다. 컴포넌트를 만들 때 이 메서드를 따로 생성하지 않으면 항상 true 반환. 이 메서드가 false 값을 반환한다면 업데이트 과정은 여기서 중지된다. 이 메서드 안에서 현재 props와 state는 this.props와 this.state로 접근하고 새로 설정될 props또는 state는 nextProps와 nextState로 접근할 수 있다.
getSnapshotBeforeUpdate 메서드
render에서 만들어진 결과물이 브라우저에 실제로 반영되기 직전에 호출되며 리턴하는 값은 componentDidUpdate에서 세번째 파라미터인 snapshot 값으로 전달 받을 수 있다. 주로 업데이트하기 직전의 값을 참고할 일이 있을 때 사용한다.
getSnapshotBeforeUpdate(prevProps, prevState) {
if(prevState.array !== this.state.array) {
const { scrollTop, scrollHeight } = this.list
return { scrollTop, scrollHeight };
}
}
componentDidUpdate (prevProps, prevState, snapshot) { ... }
리렌더링 완료후 실행, 업데이트가 끝난 직후, DOM 관련 처리를 해도 무방하다. prevProps또는 prevState를 사용하여 컴포넌트가 이전에 가졌던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다. 또 getSnapshotBeforeUpdate에서 반환한 값이 있다면 여기서 snapshot 값을 전달 받을 수 있다.
componentWillUnmount( ) { ... }
컴포넌트를 DOM에서 제거할 때 실행한다. componentDidMount에서 등록한 이벤트, 타이머, 직접 생성한 DOM이 있다면 여기서 작업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componentDidCatch 메서드
컴포넌트 렌더링 도중에 에러가 발생했을 때 어플리케이션이 먹통이 되지 않고 오류 UI를 보여줄 수 있게 해준다.
componentDidCatch(error, info) {
this.setState({
error: true
});
console.log({error, info});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