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와 멤버의 접근 권한을 최소화 하라
컴포넌트에서 클래스 내부테이터와 내부 구현정보를 외부 컴포넌트로부터 잘 숨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변경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내부에서만 : 유효성 검사 X 코드 간결해짐
외부 유출 : 유효성 검사 중요
정보 은닉의 장점
시스템 개발 속도를 높인다. 여러 컴포넌트를 병렬로 개발할 수 있다.
시스템 관리 비용을 낮춘다. 각 컴포넌트를 빨리 파악하여 디버깅할수 있으며 다른 컴포넌트로의 변경 부담도 적다.
정보 은닉이 성능을 높여주진 않지만 성능 최적화에 도움을 준다.
소프트웨어 재사용성을 높인다.
큰 시스템 제작 난이도를 낮춘다.
모든 클래스와 멤버의 접근성을 가능한 좁히는 것이 원칙이다.
한 클래스에서만 사용하는 package-private 톱레벨 클래스나 인터페이는 이를 사용하는 클래스 안에 private static으로 중첩시키면 바깥 클래스 하나에서만 접근 할 수 있다.
public 클래스는 그 패키지의 API인 반면 package-private 톱레벨 클래스는 내부 구현에 속한다.
private : 멤버를 선언한 톱레벨 클래스에서만 접근할 수 있다.
package-private : 멤버가 소속된 패키지 안의 모든 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의 멤버는 기본적으로 public이 적용된다)
public : 모든 곳에서 접근 할 수 있다.
클래스의 공개 API를 설게후, 그 외의 모든 멤버는 private으로 만들고 같은 패키지의 다른클래스가 접근해야하는 멤버에 한하여 private를 제거해 pakage-private으로 풀어주는 것이 좋다. private과 package-private 멤버는 모두 해당 클래스의 구현에 해당하므로 보통 공개 API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단, Serializable을 구현한 클래스는 그 필드들도 외부에 유출될 가능성이 높다.
오버라이딩 할 경우 상위클래스에서보다 접근 제한자가 좁게 설정 될 수 없다. 이 제약은 리스코프 치환 ㅜ언칙을 지키기 위해 필요하며 어길시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 인터페이스는 이 규칙에서 예외로 분류되며, 클래스는 인터페이스가 정의한 모든 메서드를 public 으로 선언하여야 한다.
public 클래스의 인스턴스 필드는 되도록 public이 아니여야 한다. final이 아닌 인스턴스 필드를 public으로 선언하면 그 필드에 담을 수 있는 값을 제한할 힘을 잃게 된다. public 가변 필드를 갖는 클래스는 일반적으로 스레드에서도 안전하지 않다.
정적 필드에서 상수인 경우 public static final 필드로 공개해도 좋다. 이러한 경우 이름은 대문자 알파벳을 사용하며 단어사이에 _을 넣는다. 이런 필드는 반드시 기본 타입 값이나 불변 객체를 참조해야한다.
길이가 0이아닌 배열은 모두 변경이 가능하기에 클래스에서 public static final 배열 필드를 두거나 이 필드를 반환하는 접근자 메서드를 제공해서는 안된다.
public 배열을 private으로 만들고 public 불변 리스트를 추가하거나 배열을 private으로 반들고 그 복사본을 반환하는 public 메서드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모듈 : 패키지들의 묶음이다. public의 멤버라도 해당 패키지를 공개하지 않았다면 외부에서 접근 할 수 없다.
public 클래스에서는 public 필드가 아닌 접근자 메서드를 사용하라
패키지 밖에서 접근할 수 있는 클래스라면 접근자를 제공함으로써 유연성을 얻을 수 있다.
변경 기능을 최소화 하라
불변클래스란 그 인스턴스의 내부 값을 수정할 수 없는 클래스다. String, 기본타입의 박싱된 클래스, BigInteger, BigDemical이 여기에 속한다. 불변클래스는 가변클래스보다 설계, 구현, 사용이 쉬우며 오류에도 안전하다.
클래스를 불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다섯가지 규칙을 따른다.
- 객체의 상태를 변경하는 메서드(변경자)를 제공하지 않는다. - setter를 제공하지 않는다.
- 클래스를 확장할 수 없도록 한다.
- 모든 필드를 final로 선언한다.
- 모든 필드를 private으로 선언한다.
- 자신외에는 내부의 가변 컴포넌트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한다.
함수형 프로그래밍 : 매개변수를 가지고 새로운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반환하는 것
불변 객체는 근본적으로 스레드에 안전하여 따로 동기화할 필요 없다. 여러 스레드가 사용해도 훼손되지 않으며, 안심하고 공유할 수 있다. 그렇기에 복사본 생성자나 clone을 제공하지 않는게 좋다. 또한 불변 객체끼리는 내부의 데이터를 공유하는 것도 가능하다.
객체를 만들때 다른 불변 객체들을 구성요소로 사용하면 이점이 많다.
불변객체는 그 자체로 실패 원자성을 제공한다(실패원자성 : 메서드에서 예외가 발생한 후에도 그객체는 호출전과 똑같은 상태)
불변클래스 단점 - 값이 다르면 반드시 독립된 객체로 만들어야 한다.
BigInteger나 BigDemical의 클래스의 경우 메서드들이 모두 재정의 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어 오버라이딩을 통해 악의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유효성 검사를 하여야 한다.
클래스는 곡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불변이여야 한다.
불변으로 만들수 없는 클래스여도 변경할 수 있는 부분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좋다.
생성자는 불벽신 설정이 모두 완료된, 초기화가 완벽히 끝난 상태의 객체를 생성해야 한다.
상송보다는 컴포지션(포함관계)를 사용하라
추상클래스를 만들어거 상속하게끔 유도하고 상속을 원치 않으면 final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매서드 호출과는 달리 상속은 캡슐화를 깨뜨리게 된다. 상위클래스가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따라 하위클래스의 동작에 이상이 생길수 있는 위험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고 private필드로 기존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하는것이 기존 클래스가 새로운 클래스의 구성요소로 쓰인다는 뜻에서 이러한 설계를 컴포지션이라 한다.
forwarding(전달) : 메서드가 호출되면 그 기능을 그대로 전달하는 것
래퍼 클래스는 콜백 프레임워크와 어울리지 않는다.
상속은 반드시 하위클래스가 상위클랫의 진짜 하위타입인 상황에서만 사용해야한다.
Stack이 Vector를 확장해서 사용한것은 이를 위반한 것이다.ㅋ
상속을 고려해 설계하고 문서화하라. 그러지 않았다면 상속을 금지하라.
상속용 클래스는 재정의할 수 있는 메서드들을 내부적으로 어떻게 이용하는지 문서로 남겨야 한다.
상송욕 클래스의 생성자는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재정의 가능메서드를 호출해서는 안된다. 상송용으로 설계한 클래스는 배포전에 반드시 하위클래스를 검증해야한다.
상속을 금지하려면 final을 선언하거나 생성자 모두를 외부에서 접근할 수 없도록한다.
'IT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펙티브 자바 5장 (0) | 2019.12.03 |
---|---|
이펙티브 자바 4장 -2 (0) | 2019.12.02 |
이펙티브 자바 3장 (0) | 2019.11.26 |
이펙티브자바 2장 (0) | 2019.11.23 |
1장 이펙티브 자바 (0) | 2019.11.22 |
댓글